반응형

관련 글

2019/08/09 - [예능 리뷰/백종원의 골목식당] - 백종원의 골목식당 78화) 끝판왕 포방터 돈가스가 이사를 고려하는 이유

 

얼마 전 포방터 돈가스집이 제주도로 이사를 간 것이 큰 화제가 되었죠. 이번 주 골목식당에선 지금까지 다사다난했던 돈가스집의 상황을 정리하며 포방터에서의 마지막 장사를 방송했습니다. 

 

소음을 줄이고 손님들의 편의를 위해 마련했던 대기실...

제주도 이야기 나온 시점은 지난 9월. 대기하는 손님들의 소음 및 흡연 문제로 주민들의 민원이 계속되면서 결국 대기실 문을 닫았다는 뉴스가 나온 후, 백종원과 골목식당 제작진은 오랜만에 포방터 돈가스집을 찾아갑니다. 

 

욕먹고 멱살잡히고... 전부터 앓던 공황장애가 더 심해졌다는 사장님
경찰차가 출동하는 게 일반적인 풍경이 된 이곳

이미 지난여름 특집 방송에서도 거론되었던 문제였는데, 그 당시 백종원은 주민들과 손님들이 서로를 배려해야 한다며 좋게 넘어가길 희망했지만, 상황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대기실 주변에 사는 주민들에게 멱살을 잡히고 쌍욕까지 들었다는 사장님. 결국 대기실을 폐쇄하고 예전처럼 가게 옆 골목에 줄을 서는 형태로 돌아오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변함없이 골목 주민들에게 들어오는 민원...  

 

대기 시스템을 기계로 바꿔보라는 구청의 제안 (의미 X) 

구청에서는 대안으로 무인 대기 시스템 기계를 써보라는 전혀 도움되지 않는 제안과 (어차피 손님들 입장에선 기다리는 건 똑같음), 그것이 안된다면 인터넷 예약제를 하라고 권유했다고 합니다. 주변 상권을 생각해서 일부러 사장님들이 인터넷 예약제를 하지 않았던 것인데, 구청에선 사장님들 보다도 지역 경제나 주변 상권에 대해 관심이 없어 보입니다.

 

사장님은 상인회와 구청이 협의해서 적합한 장소에 대기실을 마련해준다면 대여비를 내고 쓰겠다고 했으나 거절당했다고 합니다. 사장님은 어떻게든 들어오는 민원을 줄여보려고 사비를 털어서 대기실까지 빌리시는데, 정작 상인회나 구청에선 전혀 도움이 없는 상황... 돈가스집이 이 지역에 끼치는 영향력을 생각하면 버선발로 뛰쳐나와서 도와야 하는 거 아닌가요...?

 

이때싶 열일하는 제주도청

이젠 한계에 다다른 돈가스집 사장님들은 지방(친정이 있는 경주)으로 내려가서 가게를 차릴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제주도청에서 이사를 오고 싶으면 돕겠다는 연락이 왔다고 합니다.  젊었을 때부터 제주도에서 가게를 차려보는 것이 꿈이었다고 하는 남사장님. 또한 전부터 바라던 대로 제주도 흑돼지로 돈가스를 만들 수도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일단 제주도로 이사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이사하는 것을 도와주겠다고 말하는 백종원. 그러면서 사장님들에게 어느 정도 자금이 있는지 묻습니다. 

 

방송 후 떼돈 벌었을거라는 소문
돈은 벌고 싶지만 '지금'은 아니라는 사장님
어떻게든 백종원 이용해서 한탕하려는 빌런들만 보다가...(울컥)
보면 볼수록 너무나 지혜로우신 사장님...
그렇게 손님들이 왔는데 돈은 벌지 못한 아이러니
위로가 되는 한마디 "나는 알아"
전재산 3천

집과 가게를 처분하면 수중에 들어오는 돈은 약 3천만 원.... 방송 이후 어마어마하게 떼돈을 벌었을 거라는 사람들과의 예상과는 달리 사장님들은 단칸방 생활을 하고 계셨습니다. 이렇게 큰 관심을 받을 땐 돈을 벌기보단 더욱 베풀고 잘해야 한다며 재료에 아낌없이 투자 + 가격 유지 + 손님들의 편리를 위해 대기실 대여... 결과적으론 돈을 전혀 벌지 못하고 계셨습니다. 이렇게 힘들게 버티시는데 돌아오는 건 기다리다 지친 손님들의 쌍욕과 주민들의 민원, 그리고 비협조적인 상인회와 구청... 저 같은 사람이라면 오래전에 멘탈 터지고 인류에 환멸 느껴서 장사 때려치웠을 거 같습니다;;

 

(심쿵)
백주부 X 백재벌 O
(골목식당 세계관에서만 가능함)

3,000만 원이면 제대로 된 가게를 열기엔 턱없이 부족한 돈입니다. 하지만 여기 골목식당에선 충분히 가능합니다ㅋㅋ 

 

충 - 분
가게 + 집까지 가능한 액수ㅋㅋㅋ
소유진: (어리둥절)
제주도에서 리모델링 중인 새 가게!

그렇게 제주도에서는 새 가게가 준비되고 있을 때, 포방터에서는 마지막 장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백종원은 표면적으론 주민들의 민원으로 인해 이사하는 것처럼 알려져 있지만, 돈가스집이 이사하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합니다.

 

방송에선 밝힐 수 없는 진짜 이유

 파장이 커서 방송에선 직접적으로 말할 수는 없으나, 증거는 가지고 있다며 확실하게 덧붙입니다. 

 

돈가스집 뿐만 아니라 다른 가게들도...
조폭? 협박? 자릿세? 이런 류의 이유일듯...

골목식당에 출연했던 네 가게에게 모두 있었던 일이라고 하면서 제작진이 나서서 엠씨들에게 설명을 하는데 삐 소리로 처리됩니다. 방송 후 유명세를 탄 가게들에게 주변 상인들이 어떠한 형태로든 핍박을 가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방송 후 포방터 상인회에서 자기들은 잘못한 것이 없는데 방송으로 인해 괜한 욕을 먹는다며 억울하다는 기사를 냅니다(백종원은 상인회에 대한 이야기는 한적 없는데, 도둑이 제 발 저린 것처럼 먼저 나서는 상인회...). '왜 진짜 이유를 밝히지 않느냐'는 질문에 골목식당 측에선 아직 포방터의 남아있는 가게들 때문에 그것은 힘들다고 합니다. 하지만 남은 가게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증거가 있으니 더 이상의 횡포는 부리지 말라'는 경고용 메시지를 남긴 것입니다. 

 

상인회장이 억울함을 나타냈던 인터뷰 내용과는 달리, 몇몇 포방터의 상인들의 말에 따르면 돈가스집 사장님들은 상인회와 전부터 갈등이 있었고, 상인회에선 '야유회 찬조금' 명목으로 돈을 요구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 골목식당’ 촬영 후 상인회가 방송에 출연한 가게들에 야유회 찬조금 명목으로 큰돈을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간 돈가스집 사장 내외와 상인회 간 갈등이 있었고, 점점 커져왔던 것으로 알고 있다” 
“돈가스집 부부가 그렇게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 줄 몰랐다”며 “(그런데도) 상인회가 야유회 명목으로 돈을 요구했다는 사실은 공공연하게 퍼져 시장 상인이라면 모두 알고 있다”

 

박력...개머시따...

'백종원한테 이용당하는 거다', '백종원이 끝까지 책임져줄 것 같냐'라는 폭언까지 들으셨다는 돈가스집 사장님들. 그리고 그 말 때문에 책임을 지려한다는 백종원. 돈가스집 사장님들은 앞으로 보란 듯이 잘 사셨으면 좋겠고, 포방터에 남은 사장님들도 기회가 된다면 어떻게든 그곳을 탈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방송에서 이렇게 나올 정도면 제작진도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 모양인데, 많이 걱정이 되네요ㅠㅠ

 

다음 글

2019/12/26 - [예능 리뷰/백종원의 골목식당] - 골목식당 98화) 포방터 돈가스집 부부의 집을 보고 충격받은 김성주와 정인선

2020/01/03 - [예능 리뷰/백종원의 골목식당] - 골목식당 99화) 포방터 돈가스 부부의 제주도 '연돈' 오픈 첫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