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인공 바예크. 아들의 복수를 위해 모든걸 희생하지만 평소엔 유쾌한 아저씨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은 어크 시리즈의 10번째 메인타이틀이자, 고대를 배경으로 한 첫 번째 게임입니다 (고대 3부작 중 첫 작품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상으론 후속작인 오디세이 이후의 시기인 이집트가 배경입니다. 어크 시리즈의 큰 변화가 시작된 작품이죠. 기존의 리듬 게임 같은 푹찍푹찍(;;) 전투 방식을 버리고 위쳐나 다크소울 같은 전투 스타일로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타이밍 맞게 버튼만 눌러주면 화려한 동작들이 저절로 구현되었지만, 이젠 캐릭터의 움직임에 집중하며 정확하게 공격을 넣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후속작 오디세이를 먼저 하고 오리진을 했기 때문에 둘을 비교를 안 할 수가 없는데요, 두 작품은 매우 흡사합니다. 인터페이스나 키 조작법은 동일하며 큰 틀이 매우 비슷합니다. 그러나 여러 부분에서 오리진보다 업그레이드된 버전이 오디세이입니다.

 

변화의 시작 오리진, 거기에 발전된 액션과 자유도를 더한 오디세이

일직선 스토리의 오리진 vs 오디세이에만 존재하는 퀘스트 선택지와 멀티 엔딩

 

오리진은 예전 어크 시리즈와 같이 일직선으로 진행됩니다. 퀘스트 할 때 선택지도 없고요. 오디세이에선 선택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걸 보는 맛이 쏠쏠했는데, 이게 없어지니 퀘스트가 많이 심심하네요. 그래도 예전 어크 시리즈에 등장하던 반복 서브 퀘스트들보단 내용이 재밌습니다. 오디세이는 주인공도 시작할 때부터 고를 수 있고, 게임 내에서도 유저들에게 선택지를 많이 줘서 좋았습니다. 

 

전투: 묵직한 오리진 vs 스피디한 오디세이

 

암살단의 탄생 이전의 스토리인 만큼, 주인공인 바예크는 암살자보다는 검사에 가깝습니다. 물론 전작인 신디케이트에서도 너클 끼고 주먹질하는 주인공이 등장하긴 했지만, 이번엔 각 잡고 검이나 활질 하는 쪽으로 스킬을 찍어서 제대로 된 액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투 스타일이 비슷한 위쳐와 비교하면, 위쳐는 검을 휘두를 때 가볍고 물 흐르는 느낌이라면, 오리진은 더 찰진 타격감과 역동감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후속작인 오디세이에선 더욱 화려해진 스킬들을 이용해서 빠르고 경쾌한 전투가 가능합니다. 투기장에서 스파르탄 킥으로 적들을 불구덩이나 가시밭으로 날려버리는 게 꿀잼인데 오리진에선 그걸 못해서 아쉽더라고요.

 

오디세이에선 오리진보다 좀 더 긴박감 넘치는 전투를  즐길 수 있게 발전했습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전투를 비교해보자면, 오리진은 방패로 적의 공격을 막을 수 있으며, 자동으로 전투 중 체력 회복이 가능합니다. 오디세이에서는 방패가 없어지고, 대신 패링으로 적의 공격을 처낼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체력 회복은 안되지만, 패링이나 공격을 통해서 아드레날린을 모아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오디세이에선 낙사가 없어서 펄쩍펄쩍 뛰어다니다가 오리진으로 오니 불편함이 확 느껴지네요;; 기존 어크에선 항상 존재하던 낙하 데미지인데, 그게 없는 맛을 한번 알고 나니까 다시 되돌아오기가 힘드네요ㅠㅠ

 

룩딸은 오디세이

 

오리진은 무기만 맞추지, 갑옷은 맞추는 게 아니라 사냥을 통해 얻은 재료들로 업그레이드시킵니다. 갈아입을 수 있는 의상이 있긴 있는데, 붙어있는 성능은 없고, 외관만 바꿔줍니다 (의상은 일반 상점이나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고, 전설 의상은 유목민 상점 (낙타 표시)에서 퀘스트/ 헤카 상자를 열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오디세이는 무기는 물론 갑옷도 다양하고, 생긴 게 마음에 안 드는 감옷이나 무기의 외관을 바꿀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오디세이에선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 써서 발전시킨 것이 보입니다. 

 

스토리는 아직 제대로 평가를 못하겠습니다. 플레이타임이 30시간밖에 안돼서...;; 지금까진 그냥 무난한 어크 스토리라는 느낌이네요. 아들의 죽음에 연관된 자들을 계속 찾아다니며 죽여나가는 중...  

 

오리진도 나쁘진 않은데 오디세이가 모든 면에서 발전된 게임이라, 웬만하며 오리진을 먼저 하고 오디세이로 넘어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하지만 두 게임을 다 하기엔 너무 피곤하다, 둘 중 하나만 하고 싶다면 무조건 오디세이입니다. 

 

 

관련 글

2019/07/28 - [게임 리뷰] - [리뷰/후기]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 역대 최고의 어쌔신 크리드!

 

2020/04/05 - [게임 리뷰] - [리뷰/후기]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DLC - 시즌패스 가즈아!!! 이건 필구각!

 

반응형

+ Recent posts